- 총동창회 소개
- 회장 인사말
설립 109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대구가톨릭대학교 제 28대 총동창회장직의 귀중한 소임을 이어받은 76학번 우미희 인사드립니다. 저는 1976년에 약학과 1학년 학생으로 입학하여 모교에서 배우고 가르치며 지난 47년간을 보냈습니다. 2023년 2월말에 정년퇴직을 하였으며, 이제는 총동창회장으로서 새로운 역할을 맡게 되었습니다. 이 소임을 맡게 되어 두렵기도 하지만 동시에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우리 동문의 규모는 약 13만 명입니다. 학부 졸업생뿐만 아니라 일반대학원, 교육대학원, 특수대학원, 그리고 차이나포럼과 미래지식포럼 동문 모두가 우리 대구가톨릭대학교의 자랑스러운 동창회원이십니다. 최근에 코로나와 이상기후로 등으로 인하여 많이 힘드셨으리라 생각합니다. 특히 올해 여름은 많이도 무더웠습니다. 최근의 어려운 시대 상황에서도, 우리 대구가톨릭대학교 동문들은 각자의 분야에서 묵묵히 노력하고 계십니다. 동문 여러분의 이러한 노력에 존경과 감사를 드립니다.
동문 여러분들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현재 지방 소재 사립대학들은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어려움에 처해 있으며, 우리의 모교 또한 이러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본교 제28대 성한기 총장님을 비롯한 교직원분들께서 모교 발전을 위해 노심초사 힘쓰고 계십니다. 동문 여러분들께서도 다방면으로 모교를 위해 큰 힘이 되어주시면 좋겠습니다.
대구가톨릭대학교는 1914년 방인(邦人) 즉 내국인 사제의 양성을 위하여 설립된 성 유스티노신학교와 1952년 전쟁 중에 故 전석재 몬시뇰 총장님의 여성교육에 대한 탁월한 교육철학 덕분에 개교한 명문 효성여자대학교의 자랑스러운 역사와 긍지를 토대로 존재합니다.
제28대 총동창회 집행부는 최선을 다하여 활기찬 대구가톨릭대학교 총동창회가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아울러 동문 여러분들께서 모교의 발전을 위하여 힘을 보태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선후배님의 관심과 지지는 대구가톨릭대학교와 총동창회가 거듭날 수 있는 큰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늘 건강하시며 가내 축복과 평안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2023년 10월
대구가톨릭대학교 총동창회장 우 미 희